교육학개론 종교개혁 특징 및 루터, 칼뱅 정리
이번 포스팅은 교육학개론 중 종교개혁에 관해 특징을 정리하고 대표적인 사상가인 루터와 칼뱅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교육학개론을 공부하실 때 아래 글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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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종교개혁은 서양 교육사상 중 근대 16세기에 이뤄진 운동으로, 르네상스라고도 불리는 구 인문주의 뒤에 이어진 운동이다. 개인적 인문주의로서 이어지는 종교개혁 사상으로는 신교에 해당하는 루터, 칼뱅 사상가가 대표적이며, 사회적 인문주의에서 이어진 구교 사상의 대표적 사상가는 로욜라, 라살 등이 있다.
종교개혁은 근대 서양교육 중 공교육 개념을 등장시키고 의무교육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교육의 기회균등과 남녀 평등교육 사상에 기여했다. 또한 종교개혁은 서민층을 지지기반 한 교육 사상으로, 훗날 초등교육을 발달시키는 데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종교개혁은 문해교육을 강조하였으며, 평등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사상으로 의무교육사상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였다. 종교개혁에 영향을 받은 의무교육령으로는 고타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이 있는데, 고타교육령은 의무성을 강조한 교육령이고, 메사추세츠 교육령은 무상제를 강조한 의무교육령이라는 점이라는 데에 차이를 보인다.
고타 교육령 | 메사추세츠 교육령 |
의무성을 강조함 중앙집권적, 제도적 특징 | 무상제를 강조함 지방분권적, 민주적 특징 |
교육사상가
루터
루터는 가정교육을 보완하여 학교교육을 중시하였으며, 국가의 책임을 중요시 여긴 대표적인 종교개혁 사상가이다. 국가가 책임을 지고 국민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여 공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써 의무 교육의 사상적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고타 교육령의 배경이 되었는데, 학교의 설치나 유지에 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주로 중앙집권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을 강조하였다.
칼뱅
칼뱅은 직업 소명설을 주장하였으며, 메사추세츠 교육령의 배경이 되었다. 메사추세츠 교육령은 학교의 설치와 유지가 법령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공립학교를 제도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칼뱅은 루터와는 달리 지방분권적이고 민주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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