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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및 임용 수험 교육학개론: 오코너, 허스트
및 서양교육사 고대 그리스의 교육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코너와 허스트가 교육학에 대해 어떤 입장이었는지 이 둘이 어떻게 다른 지 먼저 오코너의 입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코너와 허스트의 교육 논쟁을 비교한 다음 서양 교육사 중 고대 그리스의 교육 특징과 철학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코너
오코너는 교육학이란 '예우상의 칭호'(a courtesy title)에 불과하다고 한 학자이다. 오코너는 교육이론은 자연과학, 사실과학처럼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때문에 교육이론은 엄밀한 의미에서 자연과학적 이론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다고 보았다.
허스트
허스트는 오코너와는 반대로 교육학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허스트는 오코너와 달리 교육이론은 규범과학, 실천학의 관점에서 가치지향적이어한다고 주장한 학자이다. 허스트에게 교육이론이란 실제적인 이론이며,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이라는 용어로 교육이론의 가치를 설명하였다.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이란 교육의 내용이 일차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활동의 영역에 학생을 입문시키는 일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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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의 교육
특징
- 우주이성을 강조하였다.
- 사색을 중시하였다.
-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였다.
- 전인교육을 중시하였다.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을 기르는 자유교육을 목표로 하였다.
- 자유인과 비자유인을 구분하였다.
- 그리스 시대 대표적인 철학학교는 아카데미아,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케움 등이 있다.
자유교육과 7자유과
- 그리스적 자유교육: 내재적 가치를 강조하였다.
- 7자유과
- 3학: 문법, 수사학, 변증법(=논리학)으로 구성되었다.
- 4과: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되었다.
아테네 교육
- 자유시민을 양성하였다.
- 사립과 국가 중심의 교육이 공존하였다.
- 인문주의와 자연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 남성 중심 사회였다.
- 김나지움이 존재했다.
스파르타 교육
- 국가중심 교육을 중시했다.
- 남녀 평등 사회였다.
- 국가주의와 전체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 사상가
소피스트
- 진리의 주관성을 주장하였다.
- 상대주의를 주장하였다.
- 교육의 실용적인 가치를 중시하였다.
- 웅변술에 필요한 문법, 수사학, 변증법을 확립하였다.
- 대표적인 소피스트로는 이소크라테스가 있다.
소크라테스
- 지식은 덕이라는 지행합일설을 주장하였다. 지행합일설은 절대적, 객관적 진리의 존재를 인정하는 이론이다.
- 문답법을 중시하였다. 대화법이라고도 불리는 이 문답법은 반어법과 산파술로 구성되어 있다. 지식을 주입하는 대신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산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지혜는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듯 교사로부터 학생에게 쉽게 전달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ex. "나는 지혜에 관해 아무것도 잉태한 것이 없네")
- 반어법, 산파술은 플라톤이 아닌 소크라테스의 특징이었다. 공무원 오답 선지로 나온 적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플라톤
-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세계를 중시하였다.
- 올바른 삶과 정의를 강조하였다.
- 지혜, 용기, 절제, 정의를 강조하였다.
-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만 높은 수준의 교육을 하도록 허용하였다.
- 국가 중심의 공동체 교육을 주장하였다.
- 계급에 따른 교육을 지향하여 비민주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
- 초기 교육은 음악과 체육을 중심으로, 후기 교육은 철학 또는 변증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관념론 철학과 귀족교육을 주장하였다.
- 국가론이라고도 불리는 철인교육단계론을 주장하였다.
- 철인을 중시하였다.
플라톤의 철인교육 단계론 (=국가론)
- 체육, 음악
- 기초적인 훈련으로,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을 함양한다.
- 실습교육과 군사적 훈련을 실시한다.
- 이론 중심의 문법, 수사학, 산수, 기하, 천문학, 변증법을 배운다.
- 철학의 문답법을 배우며 마지막 단계는 통치자를 기르는 데 힘쓴다.
아리스토텔레스
- 형상과 질료를 중심으로 한 실재론적 철학관을 제시하였다.
- 목적론적 세계관을 지향하였다.
- 도덕성을 함양 시키기 위해 습관을 형성할 것을 강조하였다.
- 도덕적 탁월성이란 개인이 가진 내적 소질을 최대한 발현하는 것을 말한다.
-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은 장차 실현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
- 영혼론이란 자연(=본성), 습관, 이성 3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이성인이 누려야 할 최고의 생활은 행복, 덕은 중용에 있으며 좋은 품성으로 실천하게 하는 것은 습관 형성이다.
- 자유교육과 비자유교육을 구분하였다.
- 자유교육은 지식 자체가 목적이었지만, 비자유교육은 직업적 교육, 실용적 교육, 지식 사용이 목적인 교육을 말한다.
- 고등교육기관인 리케움을 설립하였다. 하지만 리케움이 대학의 기원은 아니었다.
- 귀납법적 사고와 연역법을 체계화하였다.
이소크라테스
- 논증과 변론을 통한 수사학을 강조하였다.
- 수사학교를 설립하였다.
- 웅변가를 이상적으로 교육받은 인간상으로 간주하였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의미, 교육과 훈련 교화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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