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수험

서양교육사 20세기 현대 교육철학 신교육운동 정리

by ongikku 2023. 10. 26.
반응형

교육학

 

서양교육사 20세기 현대 교육철학 신교육운동 정리

 

 

 

 

교육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및 국가주의 대표적 사상가 정리

교육학 계몽주의 뜻 시대 철학자 루소 기출 정리 (+ 자연주의)

교육학개론 실학주의 구분 및 헷갈리기 쉬운 부분 정리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공무원 및 임용고시 교육학개론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교육학개론 종교개혁 특징 및 루틴, 칼뱅 정리

교육학개론 서양교육사 고대 철학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교육학 현대사 20세기 이후의 교육 신교육운동

현대 20세기 교육으로 오게 되면서 교육은 생활 중심, 아동 중심, 사회 중심의 신교육운동이 진행되었다. 특히 영국에서는 19세기 말부터 자유주의자와 비국교도들이 국가교육연맹을 구성하여 의무교육, 무상교육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1. 신교육운동

가.  배경

1) 19세기 말 교과 중심, 주입식 교육 방법의 한계 및 그에 대한 반성

2) 산업혁명, 시민혁명으로 시작되어 일어난 교육민주화운동을 거쳐 세계의 교육개혁에 영향을 미치게 됨.

 

 

나. 전개

1)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과 중심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아동 중심, 생활 중심, 사회 중심 교육으로 전개 

2) 신교육운동은 노작학교, 지역사회학교 운동으로 전개됨

 

 

 

다. 사상가

1) 호레이스 만 

 - 미국 공교육 체제를 확립함

 - 공교육의 아버지

 - 무상교육을 주장함

 - 보편적, 세속적인 특징

 - 종교적, 정치적 중립성을 중시한 이론

 

 

 

2) 스펜서

- 공리주의와 진화론에 기초한 교육론을 전개시킴

- "완전한 삶"을 중시함

- 삶의 교과를 강조함

- 개인주의적인 특징을 지님

 

 

 

3) 엘렌 케이

 - 아동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고 자발성에 입각한 교육을 강조

 - 교사의 간섭, 주입을 배제한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론을 구체화

 - 아동의 권리운동에 기초가 되었다.

 

 

 

4) 몬테소리

 - 아이의 자유 및 자율성을 중시한 교육

 - 아동이 발전할 수 있는 정돈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아동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은 감각교육

 - 몬테소리 학교를 설립함

 - "정상화" 라는 개념을 중시함

 - 몬테소리 교구를 사용

 

 

 

5) 존 듀이

 - 실험학교에서 아동중심적인 교육을 실현함

 - 아동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생활 경험으로 구성된 교육 강조

 -  전통주의와 진보주의의 절충적인 입장인 프래그마티즘

 - 파커와 함께 교육협회를 설립하고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전개함

 - 경험의 재구성, 경험의 성장을 중시함

 - 어른도 성장할 수 있다

 - 내재적 목적을 중시함

 - 행동을 통한 학습, learning by doing 을 강조함

 -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개의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다.

 - 자아와 사물의 유동적인 동일성

 - 사람과 재료, 행위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해소하여야 한다.

 - 흥미와 노력은 대립이 아닌 공존하는 것이다.

 -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사회적 가치보다 아동의 흥미를 중시한 것은 아니다. 사회적 가치에 바탕을 둔 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하였다.)

 -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으로, 민주주의와 교육을 강조하였다.

 - 고전 중심 교육의 형식도야설을 비판하였다. 

 

 

 

라. 교수법

달톤 플랜: 계약 학습, 파크허스트가 창안, 개별화 교수법, 진보주의의 영향, 자율적, 계약 과제

구안법(=프로젝트법): 킬패트릭, 아동중심, 활동중심, 경험중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계획, 활동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학습법,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내는 형상화

문제해결법: 듀이, 인지주의 관련, 문제상황 해결, “암시 지성적 정리 가설 추리 행동에 의한 검증

반응형

댓글